생활 꿀팁

반려동물 영양 관리 (600만 가구의 영양 표준)

알뜰살뜰맘 2024. 2. 2.
반응형

반려동물 영양

 

반려동물 영양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동물복지에 대한 논의는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으며, 이제는 정부에서도 직접 관리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 있는 반려동물 가구는 602만이나 됩니다. 모두가 제각각 정확하지 않은 지침으로 관리하지말고, 농촌진흥청에서 반려동물 영양 표준을 만들어서 안내를 하겠다고 하니, 한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려동물 영양이 중요한 이유

우리의 반려동물들은 가족의 일원입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애완동물로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을 짜집기해서 관리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시대가 변했습니다.

 

우리의 가족이라면 조금 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서 올바른 영양섭취는 반드시 필수불가결합니다.

 

반려동물의 영양 요구사항

강아지와 고양이, 그리고 다른 반려동물들은 각각 다른 영양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다른 나라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와 고양이는 사료 기준을 제정한 상태입니다.


법으로 관리하는건 단순히 반려동물의 안전이나 권리에 대한 내용이 다가 아닙니다. 이제는 건강도 신경쓰는 시대입니다.

 

반려동물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예를 들어 반려동물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에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이 있습니다.

 

현재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명확한 표준이 설정되지 않은 상태로 우리나라에 맞는 영양소의 종류와 양을 확정짓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다른 나라에도 있는 품종이라면 괜찮겠지만, 진돗개처럼 한국만의 품종이라면 당연히 필요햔 영앙분도 달라질 겁니다.

 

품질 좋은 반려동물 사료 선택법

반려동물 사료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소를 공급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료가 품질이 좋은 사료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펫닥과 같은 곳에서는 사료를 어떻게 골라야하는지, 선택 기준을 추천해 주고 있습니다.

 

강아지라면 생애주기를 살펴보면서 2~10개월, 1~1년반, 2년~7년 단위로 어떤 사료를 먹일 수록 좋은지 강아지의 크기에 따른 구분을 추천해 주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도 마찬가지로 어릴 때 먹어야 하는 분유와 어른이 되어서 먹는 영양소가 다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반려동물 영양표준 농촌진흥청

얼마 전, 농촌진흥청은 올해 국내 반려동물 영양표준을 설정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국내에 있는 양육 가구 수가 600만을 넘기면서, 시장 규모도 1조 3329억원까지 올라갔다고 합니다.

 

결국 정부에서도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여 반려동물 영양표준을 만들어 강아지, 고양이의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겁니다.

 

반려동물 영양표준

 

농촌진흥청 계획죽인 반려동물 영양표준은 필수적인 영양소의 최소 권장 수준을 제시하는 지침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반려동물 사료산업의 제도 개선과 활성화에 기여하고, 국내 반려동물 사료의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이로 인해 국내 반려동물 사료산업 전반에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립축산과학원 동물복지연구팀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동물복지연구팀 팀장인 황성수 씨는 “꾸준한 연구 개발을 통해 과학적 근거를 갖춘 신뢰도 있는 영양표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국내 반려동물 영양표준 도입이 한국 반려동물 사료 연구 분야와 산업계의 성장에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국내 반려동물 영양표준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향후 효과를 잘 보여주는 입장입니다.

 

동물복지연구라는게 단순히 동물의 권리만 말하는게 아닙니다. 건강한 식습관까지 포함시켜 '포괄적 복지' 차원에서 관리한다는 개념에서는 조금 더 상위개념으로 다가오죠?

 

앞으로 우리 인간의 복지뿐만 아니라 600만 가구와 함께하는 반려동물의 복지는 더욱 더 강화될 겁니다.

 

결론: 영양 관리로 건강한 반려동물 되기

올바른 영양 관리는 반려동물이 건강하게 생활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앞으로 우리 모두가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영양을 제공하고, 그들의 건강을 지켜나가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특히 반려동물 영양 표준이 제정되면 이를 바탕으로 사료를 선택하고, 아플 때 어떤 영양분을 더 섭취하는게 좋을지 찾아보기도 쉬워지겠죠.

 

기타 참고할만한 글

 

식은 커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식은 커피 활용 방법 5가지 (디저트도 만들고 화분에 물주기)

요즘에는 물처럼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1L가 넘는 대용량으로 간혹 사다보면 남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식은 커피 활용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혹

life-benefit.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