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꿀팁

해외에서 여권 잃어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알뜰살뜰맘 2023. 10. 28.
반응형

여권 잃어버리면

 

해외에서 여권 잃어버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마 해외여행할 때 이것보다 더 겁나는 경험은 없을 겁니다. 

 

단순히 소매치기를 당한다거나, 강도를 만난다거나보다 갑자기 남의 나라에서 신분증이 사라지면 돌아오는 비행기도 못탈 것 같으니 정말 겁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여권을 잃어버렸을 때 대응법

누가 뭐래도 여행을 떠나기 위해 여권은 나를 증명해주는 신분증입니다. 그런데 만 여권을 잃어버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권 분실 시에는 다음의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경찰서 신고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사관까지 몇 가지 사항들을 정리해 봅시다.

 

현지 경찰서 신고

우선 해외여행 중이라면 현지 경찰서 신고가 필요합니다. 다만 영어가 통한다면 쉽겠지만, 대화가 안되는 나라라면 조금 어렵긴 하죠?

 

특히나 이 때가 되면 우왕좌왕하고 있고, 심장이 떨리는 것 같은 두려운 느낌도 들겁니다. 여권만 잃어버렸으면 다행이지만, 보통은 가방이 통째로 털렸을 때가 더 많을 겁니다.

 

돈도 신분증도 심지어 신용카드와 핸드폰까지 잃어버렸을 때 멘탈관리를 먼저 해야죠.

 

단수여권 발급

쉽지 않겠지만, 그 나라에서 보이는 대한민국 대사관이나 총영사관을 방문하여 여권분실신고 및 여행증명서와 단수여권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단수여권(또는 긴급여권)은 '긴급한 사유로 인해 발급하는 비전자여권'을 뜻합니다.

 

단수여권 발급

 

짧은 유효기간으로 딱 1년간만 쓸 수 있기 때문에 급한 상황에 만드는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통상여권은 5년 또는 10년 가능)

 

다만 보통은 필요서류도 많고, 비용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여행증명서를 받고 귀국하고 다시 만드는게 더 편합니다.

 

단수여권 필요서류

오늘 주제에서 벗어나지만, 해외가 아니라 한국에서 단수여권을 만들 때 필요한 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유서

2. 신청서

3. 사진 1매 (6개월 내 촬영)

4. 신분증

5. 가족관계증명서 등

6. 병역관련서류 (남자만 해당 - 에휴)

 

자세한 내용은 외교부 여권안내 페이지에서 상세내용을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죠.

 

여행증명서 발급

결국 해외에서 여권 잃어버리면 당장은 대사관/영사관에서 여행 증명서를 발급받게 됩니다.

*주의사항: 어디까지나 긴급 일회용이기 때문에 귀국하면 사용만료됨

 

여행증명서 발급

 

대사관에 방문하면 '여권분실 신고서'를 작성하시고, 사진을 찍게 됩니다. 신청서를 작성한 다음 여행증명서 발급을 완료하고 무사히 귀국하는 것을 목표로 합시다.

 

사실 이때가 되면 여행에 대한 즐거운 분위기는 오래전에 날라가서 슬프죠.

 

귀국 후 할 일

이제 당장 귀국을 하고 나면 한국에서 해야될 일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조심히 귀국한 다음, 여기서 처리해야 될 일들이 몇 가지가 남아있단 말이죠.

 

해외여행 여권 잃어버리면

 

해외에서 여권 잃어버리면 당장 돌아오는게 전부는 아닙니다.

 

여권 재신청

일단 잃어버렸으니 여권 재신청이 필요하겠죠? 다시 동네 구청 등에 방문하여 신청을 합니다.

 

다만 조심해야될 점은 여권 유효기간에 대한 변경입니다. 만약 1년 간 2번 분실하게 되면, 유효기간이 2년으로 줄어들게 되므로 앞으로 굉장히 번거로워질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여행자보험 신고

만약 여행자보험에 가입해둔 상태라면 조금 좋은 편입니다. 바로 잃어버린 물건들에 대한 보상을 어느정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휴대폰 도난사고, 여권분실, 해외 의료비 등 몇 가지 지원받는 혜택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최근에는 가입도 간편하고 빠르게 신청하는 곳들이 많더라구요? 거기다 '보답' 이라는 사이트처럼 해외 여행자 보험도 비교하는 곳들도 있으니, 찾아보도록 합시다. (광고 아님)

 

 

결론

평소에는 집 서랍 어딘가에 있는 귀찮은 물건이지만, 해외에 나가면 내 신분을 증빙해줄 수 있는 유일한 서류입니다.

 

해외에서 여권 잃어버렸다면 1. 경찰서 신고 2. 대사관/영사관 방문하여 여행증명서 또는 단수여권 발급을 해야 된다는 점을 잊지 맙시다.

 

마지막으로 귀국 후에도 보험신고나 여권재신청처럼 해야 할 일들도 까먹지 말아야겠죠.

 

참고하면 좋은 글

 

여행을 위한 필수 준비물 몇 가지를 추가로 정리했습니다.

 

 

해외여행 필수품 (여행 준비물 7가지만 가지고 간다면?)

요즘 코로나가 끝나고 워낙 많은 분들이 비행기를 타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필수품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만약 딱 7가지만 골라야 한다면 어떤걸 가지고 갈까요? 캐리어가 크다면 상관없지만

life-benefit.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